크레딧 카드 렌탈카 보험은 빌린 차가 사고가 난 경우 제한된 커버리지만 보장해주는 경우가 많고 커버리지를 보장받기 위해서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을 수 있다. 렌트카 카운터에서 이야기하는 보험 옵션들을 선택 또는 거부하기 전에 크레딧 카드와 개인 자동차 보험으로 어떤 부분이 커버되는지 확실히 알아 둘 필요가 있다.
- 렌트카 보험이 제공해 주는 것들
자동차를 렌트하는 경우 당신은 다음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렌트 기간동안 차에 발생하는 모든 손상
* 비록 도둑맞았다 하더라도 렌트기간내의 차량 손실
* 렌트카 회사의 loss of use (렌트카를 사용하지 못하는 기간동안 영업손해)
대부분의 주는 차를 렌트한 기간동안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혔을 경우 (대인사고) liability 보험을 요구한다. 이는 개인 자동차 보험 policy, 차를 렌트할 때 사용한 크레딧 카드 또는 렌트카 회사에서 제공하는 liability insurance supplement(LIS)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LIS 커버리지는 약 $10/일 정도 비용이 든다.
렌트카 회사는 또한 다음의 옵션을 당신에게 팔기 위해 설명할수도 있다.
* Collision Damage Waiver (CDW) - 이 옵션을 추가하는 경우 렌트 기간동안 차를 도난당하거나 차에 발생하는 모든 손상에 대해 배상할 필요가 없다. 또한 그에 따른 loss of use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이건 렌트한 차에 대한 것으로 사고로 인해 다른 차를 망가트리거나 렌트한 차 안에 넣어놓은 소지품의 도난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는다. CDW는 약 $20/일 정도 비용이 든다.
* Personal Accident Insurance (PAI) - 이 옵션은 렌트카에서 사고로 인해 렌트한 사람이나 다른 탑승자가 사망 또는 신체에 영구적 손상을 입은 경우 보상금을 지급해준다.
* Persoanl Effects Coverage (PEC) - 렌트카 안에 넣어놓은 소지품의 분실, 도난에 대해 커버해준다.
- 크레딧 카드 렌트카 보험 policy
먼저 당신이 사용하는 크레딧 카드의 렌트카 보험 커버리지의 용어와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크레딧 카드 뒷면에 적혀 있는 800으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현재 사용하는 크레딧 카드에 제공되는 커버리지에 대해 물어봐야 한다. 어떤 제약 또는 예외가 있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SUV와 luxury car는 커버되지 않을 수도 있다) 커버리지 정보를 문서로 요구해라; 바로 필요한 경우 문서를 팩스로 보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 같은 카드, 다른 커버리지
두 사람이 같은 은행에서 발행한 같은 크레딧 카드를 가지고 있어도 다른 렌트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Visa - Auto Rental CDW는 자동차 도난이나 손상 뿐 아니고 그에 따르는 처리비용, loss of use와 적당한 수준의 토우잉 비용까지 보상해준다. 이 커버리지는 카드를 발행한 은행에 관계 없이 모든 비자 카드에 해당된다.
* American Express - 아마도 차량 도난 또는 손상에 대해 보장을 해 줄 것이다. American Express Travel Insurance Program은 당신의 자동차 보험이 지불해 주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만 지불해 준다. American Express는 옵션으로 Platinum Car Rental Protection을 제공하는데 가입하기 위해 추가 비용은 없고 매번 차를 렌트할 때 마다 $20씩 비용이 부과된다. 이 옵션은 CDW, AD&D(사고로 인한 사망, 장애), 추가 의료비 및 재산 손실을 보장해 준다.
* Diners Club - 미국 내에서는 무제한으로 CDW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차를 자주 렌트하는 경우 Diners Club 카드를 발급받는걸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연회비는 $95지만 1년에 4일 이상 차를 렌트하는 경우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CDW 비용보다 더 싸다.
* Master Gold and Platinum - 모든 마스터카드 크레딧 카드가 동일하게 렌트카 보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카드를 발행한 은행에 따라 달라진다. 만일 보험을 제공해 주면 CDW와 loss of use를 커버해 줄 것이다.
- 일반적으로 커버되는 것들
크레딧 카드
* 차를 렌트할 때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면 추가 비용 없이 CDW와 차량 도난 보장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 loss of use와 토잉 비용도 커버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크레딧 카드가 제공하는 보험으로 커버받으려면 차량을 렌트할 때 렌트카 회사가 제공하는 CDW/LDW 커버리지 옵션을 거부(decline)하도록 요구한다.
- 일반적으로 커버되지 않는 것들
크레딧 카드가 제공하는 렌트카 보험은 보통 다음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는다.
* 대인피해
* 대물피해
* 렌트카 안에 넣어놓은 개인 소지품 분실
일부 카드의 경우는 특정 렌트카 회사에서 차를 빌려야만 보험을 커버해주거나, 보험을 제공해주는 기간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카드의 경우 특별 프로그램에 가입하는걸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만일 렌트카 회사에서 차를 렌트할 때 렌트카 회사에서 추가로 CDW를 구입하면 그 렌트에 대해서는 크레딧 카드의 커버리지는 자동으로 무효화된다.
- 개인 자동차 보험의 커버리지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 policy는 렌트카에도 적용된다. 커버리지가 적용되는 정도를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 커버리지는 policy의 deductible을 초과하는 액수에 대해서만 지불해준다.
* 개인 자동차 보험은 렌트카를 개인용도가 아니고 비지니스 용도로 사용하거나 개인 자동차 보험으로 커버되지 않는 다른 사람이 렌트카를 몰다가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을 해 주지 않을 수도 있다.
* Policy는 use of loss에 대해서는 보장을 해 줄 수도, 안해줄 수도 있다. 이 부분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개인 자동차 보험 policy가 렌트하는 차의 가격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일 당신이 $10000 정도 가치의 차를 커버하는 보험만 가지고 있는 경우 $35000 정도 가치의 렌트카를 완전히 망가지게 했을 경우 개인 보험 커버리지로 커버하기에 부족하다.
만일 개인 자동차 보험이 렌트카를 커버해주는데도 렌트카 회사에서 보험을 사는 경우 렌트카 보험은 "excess"로 간주된다.
* collision damage에 대해 deductible을 지불해야 한다. 개인 자동차 보험사가 나머지를 지불한다.
* non-collision damage에 대해서는 개인 자동차 보험이 먼저 비용을 지불한다.
* 개인 자동차 보험 policy의 한도액을 초과하는 손상에 대해서는 렌트카 회사의 보험이 커버한다.
- 결론
* 렌트카 회사의 보험을 꼭 살 필요는 없다. 아마도 개인 자동차 보험이 liability와 comprehensive coverage(차량 도난 또는 자연재해등으로 인한 피해 보상)를 제공해주고 크레딧 카드가 렌트카에 대한 CDW를 제공해 주고 있을 것이다.
* 개인 자동차 보험과 크레딧 카드의 커버리지를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 크레딧 카드나 개인 자동차 보험의 커버리지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모를 경우 렌트카 회사가 제공하는 보험 옵션들을 구입($25~$30/일)하는걸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