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Driver's License) 또는 신분증(Identification card)은 DPS(Department of Public Safery) Office에서 딸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DPS는 Custer Rd. & Parker Rd. 교차로의 북서쪽 블럭에 있습니다. (2109 W Parker Rd # 224, Plano, TX)
전화번호는 (972) 867-4221
[##_1C|481abe3cb108447.png|width="350" height="302"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
운전면허 시험을 위해 알아둬야 할 모든 사항은 Driver License Handbook을 보면 됩니다. 오피스를 가면 책자를 받을 수 있지만 PDF문서 형태로도 제공됩니다.
[##_1C|ck160000000000.pdf||_##]
운전면허는 발급받으면 6년간 유효하고 접수비는 $24입니다. 접수하러 갈 때는 반드시 본인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에는 반드시 본인의 사진과 이름, 생년월일이 적혀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SSN(Social Security Number)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인정받을 수 있는 신분증의 종류는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F-1, F-2, J-1, J-2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A Foreign
Passport with a visa (valid or expired) and:
Form I-94 with status code F1or F2,
an unexpired Form I-20, and evidence of current
enrollment in an educational institution located in Texas
or sponsorship in a visiting working program:
Form I-94 with
status code J-1 or J-2 and an unexpired
Form IAP-66 or Form DS-2019 or: Unexpired
Form I-94 with a defined expiration date: Form I-94 must
have been issued for a period of at least one year and
have at least six months validity remaining.
필기시험은 접수 당일날 볼 수 있고 합격하면 연습면허를 발급받게 됩니다. 연습면허를 받게 되면 옆자리에 면허를 가진 사람이 타고 있는 경우에 운전연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기시험 날자는 미리 정할수는 없고 원하는 날에 DPS에 가서 순서대로 실기시험을 보게 됩니다. 사람이 많이 몰리기때문에 보통 아침에 오피스가 문을 열기 전에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게 되고 늦게 가서 앞에 기다리는 사람이 많으면 그 날 실기시험을 볼 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음날 예약이 되는게 아니고 다음날 다시 가서 줄을 서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벽에 좀 일찍 가서 기다리는게 오전 내로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침에 가서 줄 서서 시험 슬롯 예약하고 시험 시간까지 거기서 기다리거나 돌아왔다가 나중에 다시 가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실기시험을 보러 갈 때는 본인이 차를 준비해 가야(구입, 아는 사람에게 빌리기, 렌트등) 하며 그 차가 보험에 들어 있다는 증거(보험증)을 가지고 가서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에 사용할 차는 모든 부분이 정상동작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나 방향등이 안들어오거나 창문이 고장나서 안 움직이거나 하면 그 차로는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감독관이 먼저 차 시동을 걸고 모든 부분이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한 다음 조수석에 앉아 동작을 지시합니다. 지시에 따라 차를 출발시키고 주변 동네를 주행하면 됩니다. 지시하는 영어는 아주 단순하고 명확하게 발음하기 때문에 영어가 안들리면 어쩌나하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감독관이 바로 합격/불합격 여부를 알려주고 합격한 경우 오피스에서 종이로 된 temporary license를 받게 되고 1~2주 내로 우편으로 정식 면허증이 배달되게 됩니다.
* TIP
시험을 위해 차를 렌트하는 경우 연습면허 보여주고 시험을 보기 위해 차를 렌트한다고 하면 빌려주는걸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서 면허증이 있으신 분들은 필히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 와서 렌트할 때 시험 이야기 일절 하지 마시고 그냥 국제면허로 빌리면 거부당하는 일 없이 빌릴 수 있습니다. 물론 렌트하는 차에 대한 보험은 풀옵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